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개요 및 현황

    개요 : 국내 철도차량 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 확보

    - 동사의 사업부문은 철도차량을 제조하는 레일솔루션 부문, 전투형 차량 등 방산물자를 생산하는 디펜스솔루션 부문, 에코플랜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철도 유지보수업체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미국, 튀르키예, 브라질 등에 철도차량 관련 현지법인을, 폴란드에 방산 관련 현지법인 등을 자회사 형태로 두고 있음.

    - 국내 철도차량 시장에서 안정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는 수출 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메트로 및 디젤동차 등을 포함 약 2%의 점유율을 유지함.

    현황 : 매출 증가 및 영업이익률 상승

    - 전동차 납품 등 대규모 사업 종료로 레일솔루션 부문이 역성장하였으나 폴란드향 K2전차 공급, 에코플랜트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증가.

    - 대손상각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이자 관련 금융수지 개선 등에도 법인세비용 발생으로 순이익률은 하락.

    - 레일솔루션 부문의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폴란드향 본격적인 K2전차 인도와 루마니아에서의 신규 수주도 기대되는 바,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2024년 상반기 기업 실적

    올해 2분기 폴란드향 K2 전차의 진행률 매출 인식 본격화로 사상 최대 실적 예상됨

    ⇒ 향후 사상 최대 실적의 기반 마련되면서 밸류 레벨업

    올해 2분기 동사 K-IFRS 연결기준 실적의 경우 매출액 10,035억원(+1.7% YoY, +34.2% QoQ), 영업이익 838억원(+24.7% YoY, +87.5% QoQ)으로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폴란드향 K2 전차의 진행률로 인식되는 물량증가와 더불어 공정률 상승 등으로 매출이 증가하면서 실적 개선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2022년 8월 폴란드 군비청과 K2 전차 긴급 소요분 총 180대에 대한 1차 실행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2022년 10대, 2023년 18대를 공급하였다. 이와 같은 28대의 경우 한국군에서 K2 전차를 임차해 폴란드향으로 수출하였기 때문에 매출의 경우 인도기준으로 인식하였으며, 올해의 경우도 1분기에 3대, 2분기에 1대의 한국군 대여 물량이 인도되었다. 이러한 32대의 한국군 대여 물량에 대하여 재생산해서 한국군에 재납품해야 되는데, 올해 상반기에 마무리 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올해 1분기에 매출에 반영되지 않는 한국군 대여 물량 생산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면서 기대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올해 2분기부터는 폴란드향 K2 전차의 진행률 매출 인식이 본격화 되면서 실적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현재 폴란드에 도착한 K2 전차 18대 중 14대에 경우 지난해 4분기부터 진행률로 매출이 인식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올해 하반기에 출고될 38대와 더불어 내년에 출고될 96대의 경우도 매출이 진행률로 인식됨에 따라 분기를 거듭할수록 매출이 증가하면서 실적이 개선될 것이다.

    폴란드 추가분 확대 및 루마니아 수출 등 수출지역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성장성 측면에서 밸류에이션 리레리팅 기대

    지난 2월 법정자본금 한도를 10조원 상향한 수출입은행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현재 수출입은행의 자본금인 약 14조8000억원에서 약 10조원을 추가로 출자하는 게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현재 기본협정에 따른 2차 이행계약 잔여분(820대)에 대한 협상이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며 단계적으로 계약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820대에는 국내에서 생산하여 공급할 320대와 폴란드 현지에서 생산할 500대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되며 공급시기는 2026년부터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2차 이행계약에는 성능 개량형 모델인 K2PL(K2 Poland)이 납품될 전망이다. 먼저 추가로 180대를 조달하는 2차 이행계약에 대한 협의를 즉시 시작할 계획으로 올해 안으로 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한편으로는 폴란드 국영 방산그룹인 PGZ와 폴란드 포즈난(Poznan)시 안에 있는 군용차량 공장에서 K2PL 생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루마니아 전차 도입과 관련해선 1980년대부터 생산돼 노후화된 TR-85 비조눌을 대체하기 위해 240대에 대하여 도입을 추진 중으로 K2 전차와 독일의 레오파드 2A8이 경쟁 중이다. 이에 대하여 지난 13~15일 루마니아 갈라치에 있는 스마르단 트레이닝 센터에서 K2 전차 사격 및 기동 시범 행사를 진행하였는데, 높은 정확성과 강력한 화력, 신속한 재장전 능력 측면에서 성공리에 마무리 하였다. 이와 같이 K2 전차의 폴란드 추가분 확대와 더불어 루마니아 수출 가능성 뿐만 아니라 변속기 국산화 이후 중동지역 등 수출지역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성장성 측면에서 밸류에이션이 리레리팅 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